[정보] 와인 가격비교 어플, 비비노(VIVINO)
(?글/사진 : 유로자전거나라 이탈리아 이상호 가이드)
# 2017.10.11 #
안녕하세요. 이상호입니다. (__)
와인 한잔하기 좋은 계절, 가을입니다.
와인 강국으로 손꼽히는 이탈리아에 온 뒤로 술을 잘 하지 않는 저도 가끔씩이나마 치즈에 와인 곁들여 먹곤합니다.
그러다 문득, 이 방대한 와인을 어디에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어려움이 겪는 분들이
비단 저 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와인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어플을 찾다가 비비노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이 어플을 봤을 땐, 다운로드 수가 100만건 정도였는데 어느새 500만건으로 성장했더군요.
와인계의 부킹닷컴(호텔숙박 검색어플)이 될 기세로 성장중인 와인 가격비교 어플, 비비노(VIVINO).
요즘, 매우 유용하게 사용중인 어플이라 이탈리아에 여행오는 분들께도 권해 드리고 싶네요.
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사람은 와인전문가가 아니었습니다.
우리처럼 와인 진열대를 바라보며 와인 입문의 벽을 느꼈던 덴마크 사람이 개발한 어플입니다.
와인 생산자가 가격을 결정하던 시대에서 와인 소비자가 가격을 형성하는 시대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걸맞는 수많은 사용자가 평가한 자료가 한 곳에 모이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으로 쉽게 이용 할 수 있는 비비노 어플리케이션의 힘이 막강하다고 생각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비비노(VIVINO) 어플을 실행 한 뒤, 어플에 있는 카메라로 와인 라벨을 찍으면 끝입니다.
무엇보다도, 와인을 구매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가격이겠죠?
예를 들어 지금 내 눈앞에 있는 와인이 9.5유로인데.
이탈리아에서는 평균적으로 얼마에 팔리고 있는지? (11유로 정도)
선물용으로 사가고 싶은데 이 와인이 한국에서는 평균적으로 얼마에 팔리고 있는지? (3만 2천원 정도)
레스토랑에서건 마트에서건 면세점에서건, 와인 앞에서 고민하고 있는 우리를 위해
이미 이 와인을 경험했던 많은 사람들이 와인에 대한 평가를 남겨놨습니다.
물론, 와인 시장이 워낙 방대해서 500만명이 활용중인 비비노 어플에도 데이터가 없거나
표본이 너무 적어서 가격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한 연도와 동일한 라벨의 제품의
표본이 100개 이상 쌓여있다면 믿을만한 정보라고 판단됩니다.
비비노 어플의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축적된 데이터의 힘은 막강 해 지겠죠..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이왕 와인 구매하는거 이탈리아에서의 평균가격보다 저렴하게 사가려면
조금은 번거롭긴 하지만 우리에겐 2가지 정보가 모두 필요합니다.
이탈리아에서의 평균가격은 나라를 이탈리아로 선택,
한국에서의 평균가격은 나라를 대한민국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원하는 가격대의 와인을 고르거나
내가 구입한 와인과 비슷한 맛/가격대의 와인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연도별로 가격과 맛이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 또한 어플리케이션에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소매점이 많지 않아 불가능하지만,
이탈리아에 계시다면 해당 와인을 보유하고 있는 판매점의 위치와 가격 정보를 알 수 있으며
그리고, 온라인으로도 구매가능합니다.

인기가요 뮤직챠트처럼 매주 화요일마다 많은 사람들이 스캔해서 찾아본 와인들이
가격대별로 정렬 되게 됩니다. (Top List :1위~25위까지) 제가 즐겨찾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제가 주로 궁금했던건 우리 한국분들에겐 지금 어떤 와인들이 인기 있을까?
이 와인이 한국에서는 가격 얼마일까?, 그리고 이탈리아 현지에서는 얼마일까?
그래서 저는 매주 화요일이 되면, 비비노 어플리케이션을 켜고,
1위부터 25위까지 와인들 중에 '이탈리아 와인'만 위시리스트에 옮겨놓은뒤
셋팅에서 대한민국->이탈리아로 변경 해주면 이탈리아 현지 가격이 출력되게 됩니다.

위시리스트에서 낮은 가격순서로 정렬 해 두고,
외국어로 쓰여있긴 하지만 이걸 미리 먹어본 외국인들의 평가도 함께 살펴보곤 합니다.
그 밖에도 와인과 어울릴만한 음식 추천도 함께 해주는 어플이니..
여러모로 잘 활용하면 참 좋은 어플이겠죠?
비비노 어플리케이션에 표기된 가격과 정보들이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지만.
일정 인원이상이 평가한 데이터 평균치는 와인 선택에 있어서 훌륭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한국으로 휴가 갈 때, 공항에서 30~50유로 가격대의 와인 한병은 선물용으로 꼭 사갑니다.
한국에서는 각종세금+운반비+도매/소매 등을 거치면서 와인 가격이 비싸질 수 밖에 없는 환경이기 때문이죠.
(50유로 이상의 와인은 왜 그런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지 이유를 꼭 알고 사셔야 합니다.
그 해 농사가 잘 된 건지, 한정판으로 나온건지 기타 등등등)
평소 술을 즐겨 하지 않던 분들이라도 와인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에 오셨으니,
식사 때마다 이탈리아 와인 한잔 꼭 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감사합니다. (__)
- 글/사진 : 유로자전거나라 이탈리아 이상호 가이드 -
Blog : http://blog.naver.com/day3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