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한국의 시차는 몇 시간일까요?
정답은 7시간이기도 하고, 8시간이기도 합니다.
이게 무슨 얼토당토 않는 이야기인가 싶으시겠지만
일광절약시간이라고도 하는 썸머타임 제도 덕분에
썸머타임 기간에는 7시간, 썸머타임이 끝난 후에는 8시간의 차이가 납니다. :D
썸머타임(일광 절약 시간)이란?
낮 시간이 길어지는 봄에 시곗바늘을 1시간 앞당겼다가
낮 시간이 짧아지는 가을에 다시 시곗바늘을 되돌리는 것으로
18세기 후반 밴자민 프랭클린이 길어진 낮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해가 긴 여름에 일찍 일어나 일찍 잠드는 생활 습관 및 일광을 통한 건강 증진과 양초 절약 등을 내세워
썸머타임 시행을 적극 주장했으나 사회 혼란 및 비효율성의 이유를 들어 시행되지 못했던 제도입니다.
하지만 1차 대전 중 독일에서 썸머타임 제도를 처음 도입하게 되었고,
이후 유럽 여러 나라에서 함께 시행하며 현재는 유럽, 미국, 호주 등 전 세계 86개국에서 시행하고 있죠.
물론 요즘에도 썸머타임으로 인한 근로시간 연장, 생활 리듬 혼란 등으로 비효율적이라는 주장이 있어
(폭풍 공감하는 일인.. 자고 일어나면 한 시간을 빼앗긴 이 기분 너무 분해요....)
유럽에서는 곧 썸머 타임을 시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아직은 시행 중이니 유럽 여행 중이시라면 "썸머 타임"을 꼭 기억해주셔야겠죠?
각 나라나 대륙마다 썸머 타임 기간은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유럽에서는 매년 3월 마지막 일요일 2시를 기준으로 시작되어 그 해 10월 마지막 일요일 3시에 해제됩니다.
(미국은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 오전 2시부터 그 해 11월 첫째 일요일 오전 2시까지입니다)
즉~ 바로 곧!
이번주 일요일인 2019년 10월 27일에 썸머 타임이 해제된다는 이야기죠! :D
(이 말을 너무 하고 싶어서 이렇게 돌아왔어요.. 되찾은 나의 소중한 한 시간이여....)
물론 스마트폰은 자동으로 시간이 변경되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손목 시계는
26일 토요일 저녁에 주무시기 전, 시곗바늘을 한 시간 당겨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토요일 저녁 10시에 잠을 잘 예정이라면, 잠들기 직전! 시곗바늘을 10시에서 9시로 당겨주시면 돼요!
(자고 일어나면 한 시간이 더 생기는 매직~뾰로롱~)
꼬옥.. 확인해주세요.!
매년 이맘 때 즈음.. 손목시계 보시고 투어 모임 장소에 못나오신 분들이 있답니다.. ㅜㅜ
어렵지 않으니 꼭 확인해서 당황하는 일 없이, 무사히 유럽 여행 마무리 하세요!